.
내과전문클리닉
Home   >   내과전문클리닉   >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소화기 질환 갑상선 질환 호흡기 질환 심장 질환 신장 질환(단백뇨, 혈뇨) 골다공증

THE SOK PYRONHAN

고지혈증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정상보다 높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둘 다 지방(지질)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합성되거나 음식물을 통해 흡수되기 때문에 지방이 다량 포함된 음식을 많이 먹거나 또는 체내의 지질대사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합니다.

고지혈증은 우리 몸에 각종 질병을 일으켜 건강을 위협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내과 검진을 통해 관리가 필요합니다.

해당 표는 손가락으로 좌우로 스크롤 해서 볼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LDL(나쁜 콜레스테롤)HDL(좋은 콜레스테롤)총 콜레스테롤
정상150mg/dL 미만100~129mg/dL60mg/dL 이상200mg/dL 미만
고지혈증200mg/dL 이상160mg/dL 이상40mg/dL 미만240mg/dL 이상
고지혈증 원인
식습관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고칼로리/고지방식단)는 중성지방을 증가시키고 HDL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식습관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고칼로리/고지방식단)는 중성지방을 증가시키고 HDL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비만, 흡연 총 콜레스테롤 증가, HDL 감소합니다.
비만, 흡연
총 콜레스테롤 증가, HDL 감소합니다.
과음 술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지만,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지는 못하고 중성지방을 증가시킵니다.
과음
술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지만,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지는 못하고 중성지방을 증가시킵니다.
질환 간 기능 장애,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 등이 있습니다.
질환
간 기능 장애,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정확한 기전은 알 수 없으나 스트레스, 긴장 등이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스트레스
정확한 기전은 알 수 없으나 스트레스, 긴장 등이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나이 고령일수록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합니다.
나이
고령일수록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합니다.
유전적요인 혈중의 콜레스테롤이 높기도 하는데 5백명 중의 1명 정도 가족성 고지혈증이라는 유전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전적요인
혈중의 콜레스테롤이 높기도 하는데 5백명 중의 1명 정도 가족성 고지혈증이라는 유전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동부족 결과적으로 비만을 초래하여 콜레스테롤의 양이 증가됩니다. 유산소운동은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운동부족
결과적으로 비만을 초래하여 콜레스테롤의 양이 증가됩니다. 유산소운동은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고지혈증 합병증
  • 협심증

  • 뇌졸증

  • 심근경색

  • 동맥경화증

  • 췌장염

고지혈증 치료법

ㆍ꾸준한 운동
- 적절한 운동으로 표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걷거나 조깅, 줄넘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ㆍ올바른 식사 방법
- 섭취하는 지방량을 총 섭취 칼로리의 25~35%로 제한합니다.
- 쇠기름, 돼지기름 등 모든 동물성 기름 버터, 쇼트닝, 팜유 등의포화지방산 섭취를 줄입니다.
ㆍ약물 요법
-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으로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약물을 사용합니다.
-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떨어뜨리는 약물은 의사와 충분히 상담 후 처방 받아 복용합니다.